코스피 200 지수 전망, 달러 환율 USDKRW 전망 - 우장투

2018년 11월 5일 (월)
ㅇ 코스피 200 지수 : 지난 금요일 강력한 물량결집대에서 자연스레 일어나는 반등을 보였지만, 그렇다고 하여 상승의 시작은 결코 될 수 없어 보입니다. 300 정도까지 반등한다면, 매도의 시각에서 헤아리는 것이 나을 것 같고, 310 정도까지 반등하면 앞뒤를 가릴 것 없이 무조건 매도로 대응하는 것이 맞지 싶습니다.

ㅇ 달러환율 (USDKRW) : 누차 이야기 하였듯이, 관건은 1150원선으로 보입닌다. 이 선을 지키기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것임은 굳이 가서 물어 보지 않아도 알 일이지 싶습니다. 1100 아래로 떨어지면, 매수 기회로 삼는 것이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 9월 10일 (월)
ㅇ 코스피 200 지수 : 밀어 올릴 힘이 전혀 없음이 증명되었으므로, 매수적 시각은 피하고, 매도 시각에서 기회를 찾는 것이 나아 보임.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나오겠지만, 거저 출렁임을 만들 수 있는 정도에 지나지 않을 것으로 짐작됨.

ㅇ 달러 환율 (USDKRW) : 1150 선을 지키고자 발버둥을 치고 있음을 잘 드러내는 차트 모양이 그려지고 있음. 기다렸다가 1100 정도 또는 그 아래에서 매수를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듯 함.


2018년 9월 3일 (월)
ㅇ 코스피 200 지수 : 아직은 상승이 아니라 반등으로 보이고, 강하게 반등한다면 315 정도까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음. 단기매매 시각에서 보는 것이 나아 보임.

ㅇ 달러환율 (USDKRW) : 향배를 가를 가격선으로 보이는 1150원을 어떻게든 지키려고 발버둥을 치는 모양새가 이어지고 있음. 1100원 아래로 내려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매수 시각에서 보는 것이 나아 보임.


2018년 8월 27일 (월)
ㅇ 코스피 200 지수: 반등다운 반등이 나올지 조금 더 기다려 보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반등이 나오더라도 아직은 상승흐름으로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ㅇ 달러환율 (USDKRW): 1100 원 아래로 내려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매수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2018년 8월 20일 (월)
ㅇ 코스피 200 지수: 하락세의 흐름을 거꾸로 돌릴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입니다. 매도의 시각에서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ㅇ 달러환율 (USDKRW): 향배를 가를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선인 1150원 선을 돌파당하지 않기 위하여 죽을 힘을 다하고 있음을 읽을 수 있는 모양새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1150원 선을 돌파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18년 8월 13일 (월)
ㅇ 코스피 200 지수:  큰 흐름이 하락세에 있고, 지난 주 주봉으로 보아, 하락이 지속될 것으로 보임. 매도 시각에서 헤아리는 것이 나아 보임.

ㅇ 달러환율 (USDKRW): 환율은 어떤 힘의 한계를 넘어 서는 것으로 보임. 1150원이 향배를 가를 기준선으로 보이므로, 1150원 선을 중심으로 흐름을 눈여겨 본 다음에 진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나을 것으로 보임.


2018년 8월 6일 (월)
ㅇ 코스피 200 지수: 이번주 초에 하락 후 강한 급반등으로, 주봉을 양봉으로 만들지 못하면, 한 단계 더 하락할 것으로 보임.

ㅇ 달러환율 (USDKRW):  안간 힘을 다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그렇지만, 큰 흐름을 바꿀 수는 없어 보임. 매수 시각에서 하락을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임.


2018년 7월  30일 (월)
ㅇ 달러환율 USDKRW: 1100 원 선 아래로 떨어지면 매수 기회를 찾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임.

ㅇ 코스피 200 지수: 반등이 온다 하여도, 방향을 바꾸기는 어려워 보임. 올라가면, 매도 시각에서 기회를 찾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임.


2018년 7월  23일 (월)
ㅇ 코스피 200 : 큰 흐름이 하락추세에 있음을 감안하여, 방향성이 나타날 때 까지 기다림.

ㅇ 달러환율 USDKRW : 큰 바닥은 확인된 것으로 보고, 매수 기회를 기다림. 1150원이 중요한 가격선으로 보임.


2018년 7월 16일 (월)
ㅇ 코스피 200 : 반등이 조금 더 이어지더라도 상승은 어려울 것이므로, 단기매매 시각에서 대응
ㅇ 달러환율 (USDKRW): 향배를 가를 선은 1150원 선이므로, 기다리면서 추이를 지켜 봄.


2018-7-9 (월)
ㅇ 코스피 200:  주중에 반등이 나온다 하여도 상승으로 전환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임.
ㅇ 달러 환율 (USDKRW): 매수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좋겠음.


2018-6-30
ㅇ 코스피200: 큰 흐름은 하락이므로, 반등을 기다려 310 정도에서 매도 기회 탐색.
ㅇ 달러 환율 (USD/KRW): 바닥을 벗어난 것으로 보이므로, 기다렸다가 1090 아래로 내려오면 매수.



시장통 주식방 : 해외주식 미국주식 중국주식 러시아주식 시세전망 매매기법 투자전략 시장통 주식방 우장투는 주식 투자에서 핵심인 매매 방향과 가격만 "단순명쾌"하게 적습니다. 전문적인 분석에 의한 것이 아니지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진입 방식 용어 쓰임:
▷ 반락 매수 : 가격이 진입가 아래로 떨어지면 매수 (일반 매수 주문)
▷ 상향돌파 매수 : 가격이 진입가를 상향돌파 하면 매수 (MIT 매수 주문 또는 STOP 매수 주문)
▷ 반등 매도 : 가격이 진입가 위로 반등하면 매도 (일반 매도 주문)
▷ 하향돌파 매도 : 가격이 진입가를 하향돌파 하면 매도 (MIT 매도 주문 또는 STOP 매도 주문)
MIT 주문, STOP 주문에 대한 설명은 링크 페이지에 있습니다.

월간(M) 차트를 주 차트로 하고, 주간(W) 차트를 보조 차트로 하여, 포지션 트레이딩(Position Trading)을 합니다. 추세 강도에 따라 다양하기는 하지만, 보유기간은 수 개월 ~ 수 년에 달할 수 있고,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는 1 년에 1 ~ 2번 정도이므로, 시간적 심리적 여유를 가지고 보다 안전하고 높은 수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대체로 10년 주기로 큰 파동을 그리므로, 큰 추세를 만날 수 있는 기회는 평생에 몇 번 뿐입니다. 지루한 하락장세가 끝없이 이어지면, 사람들은 "주식"을 까맣게 잊어버리게 되고, 그러면, 소리소문도 없이 하락장세가 끝나고 큰 상승장이 시작됩니다. 주가가 몇 년에 걸쳐서 상승에 상승을 거듭하여 까마득하게 오르면, 사람들은 벼락부자를 꿈꾸며 "주식" 시장으로 모여 들고, 그러면, 그들에게 주식을 넘겨주는 친절을 베풀면서 현금을 챙긴 뒤에, 기나긴 하락장세로 접어 듭니다.

매매를 하든 하지 않든, 포지션을 가지고 있든 없든, 매일 한 번씩 시장을 둘러 보면서, 흐름에 대한 감각을 유지하여야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고, 이것이 가장 힘든 일이라 하겠습니다.

증권시장도 많고, 종목은 헤아리기도 힘들 만큼 많지만, 여러 종목을 쫓아 허둥대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은 업종별로 돌아가면서 움직이는 특성이 있고, 업종에는 업종을 대표하는 주도주 우량주가 있습니다. 시장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업종 대표주가 가장 먼저 움직이고, 가장 안정되게 움직이며, 가장 오래도록 추세를 지속합니다. 그러므로, 각 업종별로 주도주 우량주 1개 ~ 2개를 선별하고, 그 가운데서 2 ~ 5 개 정도의 주식만 집중적으로 추적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은 개별 주식 선물(futures)과 CFD가 잘 발달해 있어, 몇 년에 걸치는 장기 추세가 아니어도 그리고 하락추세에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선물과 CFD는 파생상품이므로 지레(레버리지)에 따르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개별 주식 파생상품의 경우에는, 만기가 촘촘하게 짜여진 선물(Futures) 보다는 만기가 없어 마음 편하고 자유롭게 매매 할 수 있는 CFD가 더 낫지 싶습니다. 왠만한 브로커들은 다우존스 구성종목 CFD와 독일 닥스 구성종목 CFD를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우장투 優長投"는 '량주 자 優良株 長期 投資' 의 머리글자로 만든 두문자 말입니다.

트레이딩(trading)은 확정이 아니라 예상을 기반으로 합니다. 예상이나 전망은, 말 그대로, 미래를 짐작으로 가늠해 보는 것이므로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으며, 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할 수 있으므로, 지극히 주관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단순한 참고로 보시기 바랍니다.